추천유틸

mp4 동영상 편집하기 - 다음 팟인코더, 버추얼덥(VirtualDub) 활용

Doonee 2013. 8. 18. 09:00
반응형

동영상을 편집하는 것은 사진을 편집하는 것보다 기기 사양도 좋아야 하고 기술적으로도 좀 더 어려운 면이 없지 않다.


전문가 수준의 편집을 할려면 소니베가스나 프리미어 등의 전문 편집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일반인들이 간편하게 편집할려면 다음 팟인코더와 버추얼덥(VirtualDub) 정도만 잘 활용하면 충분히 원하는 만큼의 편집이 가능하다고 본다.


mp4 파일의 경우 버추얼덥 에서의 편집이 바로 안되기에 약간 번거롭더래도 다음 팟인코더로 avi 파일로 인코딩 하고 버추얼덥으로 편집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두 유틸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동영상을 편집하는 방법을 실습해 보겠다.




일단 유틸들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다음 팟인코더 다운로드 : http://tvpot.daum.net/application/PotEncoder.do


버추얼덥(VirtualDub) 다운로드 : http://www.mediafire.com/download/9bl8t4fq0zt4yih 






다음 팟인코더 설치 후 편집할 동영상을 작업목록에 추가한다.





인코딩 탭에서 하단의 옵션들을 조절한다. 원본과 최대한 비슷한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한 설정을 권장한다.





설정이 끝나면 '인코딩 시작'을 클릭한다.





인코딩이 진행되는 장면인다.





인코딩이 완료된 장면이다.





다음 팟인코더의 인코딩 저장장소 변경이 없었다면 내문서의 Daum > PotEncoder 폴더에 인코딩 된 avi 동영상이 저장된다.





동영상 편집을 위해 버추얼덥에 인코딩 된 avi 동영상을 추가한다.






이런! Divx 4+ 코덱이 없다고 뜬다. 





해당 코덱을 설치하기 위해 http://divx.com 으로 접속한다.





메인페이지의 'Download Now' 링크를 클릭한다.





'이 파일을 실행하시겠습니까?' 항목이 뜬다. 실행을 누른다.





설치중에 나오는 옵션 항목이다. 우리는 코덱만 필요하기 때문에 맨 위 항목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모두 체크를 푼다. 필요하신 분들은 체크해서 함께 설치해도 된다.





설치 도중에 브라우저바 설치와 시작페이지 설정에 관한 옵션이 나온다. 체크를 모두 해지한다. 체크를 하면 브라우저 바가 설치되고 시작페이지가 변경된다. 유틸을 설치할 때는 원치않는 것들이 함께 설치되기도 하기에 이런 항목들을 유심히 봐야한다. 





필요한 코덱 설치 후에 버추얼덥에서 정상적으로 동영상을 인식한다. 맨 하단의 정지, 시작버튼 두개로 시작, 중지 등을 반복하면서 영상을 볼 수 있다.





하단 오른쪽의 화살표 비슷한 버튼은 동영상을 선택하는 시작과 끝 구간을 정하는 버튼이다. 버추얼덥으로 재생하면서 필요없는 부분을 잘 선택해서 PC 키보드의 Delete 버튼을 누르면 해당 부분이 잘려저 나간다. 아주 편리하게 필요없는 부분을 없앨 수 있다.





필요없는 부분을 모두 걸러냈으면 이제 저장하는 옵션을 설정한다. 상단 Video 부분을 Direct stream copy로 선택한다. 인코딩을 안하고 원본 그대로 저장하겠다는 의미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저장할 때 시간도 훨씬 절약할 수 있다.





Audio 옵션은 Video 처럼 Direct stream copy로 하거나 소리가 필요없다면 No audio를 권장한다. 저장시간과 용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옵션설정이 끝났으면 File > Save as AVI 로 해당 파일을 저장한다.





원본파일에 비해 퀄리티는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70초 정도 줄어들고 용량도 170메가 정도 줄었다. 필요하다면 편집한 avi 파일을 mp4로 다시 인코딩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